히알루론산이란?
인체 내부에서 수분을 유지하는 힘이 있는 성분입니다. 젤리와 같은 형태로 존재합니다. 보습 성분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 1g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물의 양은 2~6리터까지 된다고 합니다. 스폰지가 물을 흡수하는 것 보다 더 많은 수분을 잡아둘 수 있죠. 피부의 진피 부분의 주요 구성요소인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틈을 메우면서 조직이 무너지지 않게 지지하는 성분이 수분을 머금은 히알루론산입니다. 조직 사이에서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피부의 탄력을 주는 성분이지만, 나이가 들수록 분비량이 줄어들어가면서 건조증상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가죽 외에도 관절이나 눈, 혈관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의 분비와 나이
히알루론산은 인간 몸에 필수적인 성분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분비량이 줄어듭니다. 체내에 존재하는 히알루론산은 20대를 피크로 하고 천천히 감소해갑니다. 40대부터는 줄어드는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지고, 60대가 되면 20대 때와 비교하여 절반 이하로 까지 감소한다고 합니다. 70대가 되면 피부에 포함되는 히알루론산의 양은 아기 때의 1/5에 불과할 정도가 됩니다. 그래서 건강과 미용을 위해서라도 의식적으로 히알루론산을 보충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화장품의 원료로서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안정성과 안전성 두 가지 모두 높은 고분자 보습성분 입니다. 일반적으로 화장품에는 히알루론산나트륨이라고 하는 형태로 배합되어 사용됩니다. 물에 녹기 쉽고, 높은 보습력을 가지고 있어서 기름 성분인 유분과는 다른 촉촉한 질감을 낼 수 있습니다. 피부에 쉽게 흡수되면서, 각 피부층의 수분함량을 채워줍니다. 이 덕분에 촉촉한 느낌이나 매끄러운 느낌을 느끼게 하는 보호막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화장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에몰리언트(유분)와 조합하여 보습효과를 높이고 각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데 활용하기도 합니다.
주사로 투여되는 히알루론산
얼굴에 있는 다양한 주름은 사람을 나이들어 보이게 만듭니다. 주름은 피부의 심층부인 진피층의 탄력이 떨어지면서 표피가 패여들어가게 되며 나타납니다. 그래서 성형외과에서는 이러한 주름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히알루론산을 투여하기도 합니다. 진피층에 주사되는 히알루론산은 진피의 탄력성을 회복시켜서 피부 주름을 펴지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필러'주사와는 달리 인체 유래성분이기 때문에 체내에 모두 흡수되면서 효과가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대신 시술 시간이 짧고 수분감도 높아지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구건조증 치료에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히알루론산은 안구건조증에도 사용됩니다. 히알루론산나트륨을 0.1% 농도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히알루론산 액이 안구에 도포되면, 각막의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눈물을 유지하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콘택트 렌즈를 사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각막/결막 치료에도 활용합니다. 히알루론산의 농도가 더 높은 점안액(0.3%)은 안과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도가 높을수록 액상이 되직하고 끈적거리기 때문에 일시적인 불편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